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는 새로운 시대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육성해내고자 합니다.
전화번호 | 031-330-62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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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스번호 | 031-335-4275 |
위치 | 디자인조형센터 3층 |
홍보영상
학과소개 및 특성
21세기의 세계적인 디자인학부
디자인학부는 1990년 첫 신입생을 받아들인 이래 현업에 곧바로 적응할 수 있는 유능한 디자이너들을 배출해왔으며, 이들은 지금 한국 산업디자인계의 제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초빙한 우수한 석학으로 이루어진 젊고 패기에 찬 본 학부의 교수진은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활발한 연구활동과 산학협동 프로젝트를 통해 21세기의 세계적인 디자인학부에로의 힘찬 발돋움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차원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 고급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 교육체계의 부단한 개혁과 아울러 중장기 발전계획을 마련해두고 있다. 나아가 본 학부의 특성화, 차별화 계획에 따라 2001년에는 영상디자인 전공을 신설하는 등, 21세기 한국 산업디자인 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시각디자인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양질의 다양한 시각정보문화를 창출해내기 위해 각종 교육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창의력과 다양한 표현력을 신장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기초교육에 역점을 두어 전문인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초조형 능력의 배양과 아울러 사회인으로서 진정한 의미의 교양을 겸비한, 유능한 디자이너의 육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산업디자인
본 전공은 인간의 사상과 감정 그리고 소양을 수렴하여 이를 제품으로 표현해내고자 하는 문화적 총체라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양질의 생활문화를 창출해내고자 것이 본 전공의 교육목표이며, 이를 위해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고 제품을 통해 구체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 디자인 능력을 배양시키는것이 본 전공이 지향하는 교육 내용이다.
정보화 시대로의 급진적 변화에 따라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진취적 디자이너를 양성함은 물론 인간과 삶의 의미를 물을 줄 아는 책임 있는 인격적 사회인을 배양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 역할에 보다 큰 비중을 두고있다.
영상디자인
본 전공은 디지털 영상문화의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변화하는 멀티미디어와 하이테크놀러지 환경에 요구되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적응력을 지닌 우수 인력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그것은 디지털영상 및 디지털애니메이션 컨텐츠 분야이다.
나아가 디지털 영상산업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며, 뉴미디어 산업과의 적극적인 결합을 추구하여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인 애니메이션 및 영상컨텐츠 분야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한다.
패션디자인
패션디자인 전공은 국제화, 전문화되는 패션산업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패션디자이너 및 패션전문가 교육을 목표로 한다.
패션제품의 기획과 디자인 개발, 제품의 제작과 마케팅 등 패션디자인 활동에 요구되는 지식을 총체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또한 각종 공모전 참여와 인턴쉽 활동, 작품전시회 개최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패션실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목표
새로운 시대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디자이너
세계인 전문인으로서의 디자이너를 양성 배출하기 위해 1990년에 신설된 디자인학부는 진취적인 교육내용 및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해내고 심도 있는 연구를 병행하여 새로운 시대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육성해내고자 한다.
특히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유치, 해결해냄으로써 교육과 연구의 사회적 가치를 증대시키는 한편,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의 제이론을 디자인에 원용하고 검증하는 등 학제적 연구를 통해 학문적 기틀을 갖추도록 하여, 실무 능력과 학문적 자질을 겸비한 전인적 디자이너를 양성해낸다.
학과연혁
2006.03. | “의상디자인학과”에서 “패션디자인전공”으로 전공 명칭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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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3. | “공업디자인전공”에서 “산업디자인전공”으로 전공 명칭 변경 |
2006.03. | 공간디자인전공(20명) 신설 |
2006.03. | 의상디자인학과 디자인학부로 소속 변경 |
2006.03. | “산업디자인학부”에서 “디자인학부”로 학부명칭 변경 |
2002.03. | 산업디자인학부의 영상디자인 전공 20명을 증원 |
2001.03. | 산업디자인학부 영상애니메이션 전공 10명을 감원 |
2001.03. | 산업디자인학부의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을 "영상디자인 전공"으로 명칭으로 변경 |
1999.10. | 산업대학원의 "산업디자인학과"를 "디지털미디어 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 |
1998.10. | 산업디자인학부 석사과정 신설인가 |
1998.10. | 산업디자인 학부 10명 증원, "산업디자인학과"를 "산업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전공, 공업디자인 전공,만화창작 전공)"로 모집단위 명칭을 변경 |
1997.03. | 나산그룹이 기증한 디자인조형센터 (연건평 2,031.8평)준공 |
1995.10. | 산업디자인 학부의 "만화창작전공"을 "영상애니메이션전공"으로 명칭 변경 |
1990.10. | 산업디자인학과 20명 증원 인가 |
1990.03. | 산업디자인학과(60명) 신설 |
1989 | 예체능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신설(입학정원 60명)(시각디자인전공, 공업디자인전공) |
전공이수로드맵
시각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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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공통기초 공통기초 - 드로잉, 드로잉컨셉, 시각디자인의 원리1·2, 디지털디자인1, 디지털그래픽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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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전공기초 전공기초 - 이미지와 표현1·2, 타이포그라피1·2, ,모션디자인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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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전공심화과정1 전공심화과정1 - 일러스트레이션1·2, 인포메이션디자인, 패키지그래픽스, 인터랙션디자인1, 서비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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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전공심화과정2 전공심화과정2 - 시니어프로젝트1·2, 커뮤니케이션디자인34, BX디자인1·2, UX디자인1·2, 졸업연구
산업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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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전공입문과정 전공입문과정 - 드로잉, 디자인표현기법, 디지털디자인, 제품3D디자인, 제품디자인기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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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전공기초과정 전공기초과정 - 디자인컨셉, 디자인워크숍, 지속가능디자인, 헬스메디컬디자인, CMF, 제품디자인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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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전공심화과정 전공심화과정 - 어드밴스드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공공시스템디자인, PUI, UXD, 포트폴리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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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실무연계과정 실무연계과정 - 시스템디자인1·2, 융합디자인1·2, 졸업연구
영상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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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공통기초 공통기초 - 영상디자인기초1·2, 창작과표현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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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전공기초 전공기초 - 기초멀티미디어디자인1·2, 애니메이션기초1·2, 영상개론1·2, 컴퓨터그래픽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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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전공심화과정1 전공심화과정1 - 사운드디자인 , 멀티미디어디자인1·2, 디지털애니메이션1·2 , 영상컨텐츠디자인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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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전공심화과정2 전공심화과정2 - 멀티미디어디자인3·4, 디지털애니메이션3·4, 영상컨텐츠디자인3·4, 영상졸업연구1·2
패션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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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공동기반과정 공동기반과정 - 기초의상디자인, 패션과거와현재, 패션일러스트, 패션과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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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전공입문과정 전공입문과정 - 패션마케팅, 패션디자인1, 의복구성1, 패션과소재디자인, 패션디자인2, 패션머천다이징, 드레이핑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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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전공기초과정 전공기초과정 - 패션어패럴디자인1·2, 패션정보분석, 의복구성2, 패션코디네이션, 드레이핑2, 패션소비자행동 , 패션디자인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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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전공심화과정 전공심화과정 - 패션디자인컬렉션1·2, 창작의상디자인1·2, 패션리테일링 , 패션사회심리, 포트폴리오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대학 | 학부(과) | 전입사정 기준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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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체육대학 | 디자인학부 | 실기50%, 면접50% (전임교수 2인 이상)의 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
교과과정
디자인분야는 다른 학문분야와는 달리 장르와 기법, 경향 등이 부단히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새 분야의 등장이나 디자인의 신조류 등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를 새로운 교과목의 개설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용해 낼 필요가 있다. 본 학부는 디자인분야의 이러한 특성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디자인 실습 교과목이나 실무관련 교과목을 수시로 개설 또는 폐지하고,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등 교과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공통
드로잉, 한국의조형, 디지털디자인, 사진, 조형교육론(교직), 조형교재연구및지도법(교직), 조형논리및논술(교직)
시각디자인
학년 | 교과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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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시각디자인의 원리1·2 / 자연리서치 / 입체디자인 / 판화 / 관찰과 표현 |
2학년 | 시각디자인기초1·2 / 이미지와 표현1·2 / 타이포그라피1·2 / 디지털그래픽스1·2 / 웹디자인1 |
3학년 | 사운드디자인 / 멀티미디어디자인1·2 / 디지털애니메이션1·2 / 영상컨텐츠디자인1·2 |
4학년 | 커뮤니케이션디자인3·4 / 시니어프로젝트1·2 / 영상프로젝트1·2 / 시니어워크샵1·2 |
산업디자인
학년 | 교과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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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드로잉, 디자인표현기법, 디지털디자인, 제품3D디자인, 제품디자인기초1·2 |
2학년 | 디자인컨셉, 디자인워크숍, 지속가능디자인, 헬스메디컬디자인, CMF, 제품디자인프로세스 |
3학년 | 어드밴스드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공공시스템디자인, PUI, UXD, 포트폴리오디자인 |
4학년 | 시스템디자인1·2, 융합디자인1·2, 졸업연구 |
영상디자인
1학년 | 영상디자인기초1·2 / 창작과표현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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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기초멀티미디어디자인1·2 / 애니메이션기초1·2 / 영상개론1·2 / 컴퓨터그래픽1·2 |
3학년 | 사운드디자인 / 멀티미디어디자인1·2 / 디지털애니메이션1·2 / 영상컨텐츠디자인1·2 |
4학년 | 멀티미디어디자인3·4 / 디지털애니메이션3·4 / 영상컨텐츠디자인3·4 / 영상졸업연구1·2 |
패션디자인
학년 | 교과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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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기초의상디자인 / 패션과거와현재 / 패션일러스트 / 패션과조형 |
2학년 | 패션마케팅 / 패션디자인1 / 의복구성1 / 패션과소재디자인 / 패션디자인2 / 패션머천다이징 / 드레이핑1 |
3학년 | 패션어패럴디자인1·2 / 패션정보분석 / 의복구성2 / 패션코디네이션 / 드레이핑2 / 패션소비자행동 / 패션디자인스튜디오 |
4학년 | 패션디자인컬렉션1·2 / 창작의상디자인1·2 / 패션리테일링 / 패션사회심리 / 포트폴리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