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명지대 생명윤리위원회(Myongji University Institutional Review Board = MJUIRB)는 2013년 2월 생명윤리정책의 영역을 인간 및 인체유래물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로 까지 확대하도록 개정한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이 시행됨에 따라 동년 9월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자율적. 독립적 윤리 기구입니다.
MJUIRB는 ‘인간대상연구자’를 위한 윤리 기구로 보건복지부에 등록되어 있으며, ‘인간대상연구’ 즉 소위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모든 ‘사회행동과학연구’(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Research)에서의 연구자 및 연구대상자에 대하여 국제적 수준의 생명윤리 및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위원회는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연구계획서를 정해진 위원회의 지침에 따라서 검토하고 필요한 제안 및 조치를 하고, 연구가 계획한 대로 수행되는지 살표 보게 됩니다. 이처럼 IRB 승인 하에 수행된 연구결과는 국내는 물론 국제적 학술지에서 요구하는 연구윤리 기준에 부응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IRB 임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은 우리 위원회와 연구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서로의 신뢰를 구축하면서 국제적 수준의 생명윤리를 확립하고, 나아가 생명윤리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면에서 MJUIRB 홈페이지 마련은 늦은 감은 있으나 매우 다행스럽고 기쁜 일이며, 앞으로 MJUIRB가 우리 대학의 모든 연구자들로부터 신뢰받는 윤리기구로 발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명지대학교 IRB 기능
다음 각 항목에 해당하는 사항의 심의
- 연구계획서의 윤리적ㆍ과학적 타당성
- 연구대상자등으로부터 적법한 절차에 따라 동의를 받았는지 여부
- 연구대상자등의 안전에 관한 사항
- 연구대상자등의 개인정보 보호 대책
- 그 밖에 기관에서의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사항
해당 기관에서 수행 중인 연구의 진행과정 및 결과에 대한 조사 · 감독
그 밖에 생명윤리 및 안전을 위한 다음 각 목의 활동
- 해당 기관의 연구자 및 종사자 교육
- 취약한 연구대상자등의 보호 대책 수립
- 연구자를 위한 윤리지침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