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 아동학과의 교과과정은 영유아보육, 유아교육 및 아동상담, 아동발달 등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 아동학과의 졸업생들은 보건복지가족부의 보육교사 2급 자격증(정원의 100%)과 교육부의 유치원정교사 2급 자격증(정원의 10%)을 취득하여 직장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을 비롯한 다양한 어린이집 교사 및 유치원 교사로 취업한다.
또한 사회복지연계전공을 선택할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증 및 사회복지학 학위를 취득하여 아동복지 관련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그 밖에 한국보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정부 관련 보육정책 기관, 영유아 테크놀로지 관련 교구·교재회사, 출판사, 아동관련 디지털미디어 산업체, 동화작가, 영유아프로그램 기획사, 아동발달 및 상담 관련 연구소, 초등학교 방과후돌봄교사 그리고 위 분야와 관련된 창업 등 광범위한 아동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 한편 해마다 많은 수의 우수한 졸업생들이 본교 대학원의 아동학 석·박사과정(유아교육·보육전공, 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과 교육대학원의 유아교육전공에 진학하여 학위 취득 후 고급 전문 인력으로서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교육목표
아동학과는 아동기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및 영유아기 보육 및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영유아보육, 유아교육, 아동상담, 아동발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직에 종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 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학과연혁
전공이수로드맵
-
- 1학년
1학년 - 아동학개론, 4차 산업혁명과 진로선택(공통교양)
-
- 2학년
2학년 - 영유아발달
- 아동문학교육
- 영유아사회정서지도
- 유아교육론
- 놀이지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유아교육과정
- 아동동작(유아동작교육)
- 아동건강교육
-
- 3학년
3학년 - 아동상담
-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론)
- 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과학지도(유아과학교육)
- 가족복지론
- 보육교사론
- 부모교육론
- 아동미술(유아미술교육)
- 아동수학지도(유아수학교육)
- 보육실습 가상강좌
- 가족상담
-
- 4학년
4학년 - 아동생활지도
- 보육실습
- 유아교육논리및논술
- 보육정책론
- 영유아교수방법
- 정신건강
- 특수아동이해
- 유아교육 교재연구및지도법
- 아동학취업세미나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대학 | 학부(과) | 전입사정 기준 | 비고 |
---|---|---|---|
사회과학대학 | 아동학과 | 서류전형(100%) [성적증명서, 학적부] |
교과과정
학년\학기 | 1학기 | 2학기 |
---|---|---|
1학년 | 아동학개론 | 4차산업혁명과 진로선택 (공통 교양) |
전공 기초 교양: 놀이혁명과 창의성, 배려의행복학, 결혼과 가족, 데이팅과 결혼 | ||
2학년 | 영유아발달, 아동문학교육,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유아교육론 | 놀이지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야교육과정, 아동동작 (유아동작교육), 아동건강교육 |
3학년 | 아동상담,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론), 언어지도 (유아언어교육),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 가족복지론 |
보육교사론, 부모교육론, 아동미술 (유아미술교육), 아동수학지도 (유아수학교육), 보육실습 가상강좌, 가족상담 |
4학년 | 아동생활지도, 보육실습, 유아교육논리및논술, 보육정책론, 영유아교수방법 |
특수아동이해, 유아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아동학취업세미나,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