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21세기에 들어 미디어 환경은 디지털 기술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커뮤니케이션은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다채널, 쌍방향으로 그 성격이 변화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도 방송과 디지털의 융합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미디어에 관한 학문의 벽은 무너지고 있으며 미디어에 대한 지식과 기술도 과거와는 다른 방식의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본 학과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학제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뉴미디어에 관한 표현·기술·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뉴미디어 에 적합한 지식정보를 생산·유통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 학과는 다음의 3가지 원칙에서 운영될 것이다.
- 인간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영상(방송/영화), 광고/홍보 분야는 물론 인터넷, 모바 일 등 뉴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을 전반적으로 연구, 교육한다.
-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더불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학습을 하고자 한다. 언·학(言學)협동과 산학협동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 과정에서 활용한다.
- 특히 디지털미디어 학과는 뉴미디어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또한 평론가 양성을 위한 교육 보다 컨텐츠 생산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교육목표
디지털미디어학과는 뉴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학제적으로 가르쳐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학과연혁
2010.11. | 스튜디오 오픈 (스튜디오, 조정실, 실습실 설치) |
---|---|
2010.03. | 정원 증원 (65명 입학) |
2006.03. | 정원 증원 (45명 입학) |
2005.03. | 디지털미디어학과 신설(정원 30명 입학) |
전공이수로드맵
대상직업군 | 기자, PD, 촬영, 편집, 아나운서직 | 광고·PR직 | 미디어경영직 | ||
---|---|---|---|---|---|
대상기업 | 신문, 프리랜서, 잡지, 인터넷신문 | 지상파TV, 종편, 케이블TV, 라디오, 인터넷방송, 위성방송,프로덕션, 프리랜서 |
광고제작사, 광고대행사, 홍보기획사, 프로덕션, 일반기업 |
방송사, 인터넷미디어, 포털미디어, 이벤트기획사 |
|
3~4 | 전공심화 | 미디어조사방법론, 조직커뮤니케이션, 대중문화연구, 미디어심리학, 미디어특강 | |||
뉴스쟁점분석, 디지털기사작성법, 텍스트미디어제작 |
영상시나리오, TV드라마제작, 영상매체비평,영화커뮤니케이션, 영상의 이론과 실제, 방송의 이론과실제,방송연출론, 다큐멘터리 이론과 실제, TV론 |
광고기획, PR전략, 정치광고론, 쟁점위기관리론, 영상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전략, SNS활용 |
미디어경영, 디지털컨텐츠 비즈니스와 경영, 문화예술산업의 이해 |
||
언론의 사회책임론, 연예스포츠저널리즘 | |||||
2 | 전공기초 | 뉴미디어저널리즘 | 디지털영상편집, 영상제작시스템 운용, 방송제작스태프론, 방송제작실습 |
광고학개론, 인터넷광고, 광고와 마케팅, |
미디어산업론 |
취재기사작성, 소통학, 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광고PR과 설득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이론 | |||||
1 | 전공입문 | 미디어의 이해, 커뮤니케이션이론,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디지털미디어기술사회 |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대학 | 학부(과) | 전입사정 기준 | 비고 |
---|---|---|---|
사회과학대학 | 디지털미디어학과 | 성적 (50%) 면접 (50%) |
전출학과의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로, 면접위원회 (주임교수포함 전임교원 2~4인)를 구성하여 심사를 통하여 선발한다. |
교과과정
학년 | 교육과정 |
---|---|
1학년 | 미디어의 이해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이론 / 디지털미디어기술사회 |
2학년 | 뉴미디어저널리즘 / 광고와 마케팅 / 미디어조사방법론 / 광고PR과 설득커뮤니케이션 / 디지털영상편집 / 취재·기사작성 / 미디어산업론 / 인터넷광고 / 소통학 / 광고학개론 / 영상제작시스템운용 / 방송제작스태프론 / 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 방송제작실습 / 뉴미디어이론 / 광고 크리에이티브 입문 / 미디어산업론 |
3학년 | 디지털기사작성법 / 뉴스쟁점분석 / 방송의 이론과 실제 / 미디어경영 / 영상시나리오 / 연예스포츠저널리즘 / 문화예술산업의 이해 / 광고기획 / 언론의 사회책임론 / TV드라마제작 / 영화커뮤니케이션 / 영상매체비평 / 영상의 이론과 실제 / SNS활용 커뮤니케이션전략 / 조직커뮤니케이션 / 카피라이팅 |
4학년 | PR전략 / 디지털컨텐츠 비즈니스와 경영 / 텍스트미디어제작 / 미디어특강 / 쟁점·위기관리론 / 현장학습 / 정치광고론 / 대중문화연구 / 다큐멘터리이론과실제 / TV론 / 미디어심리학 / 광고제작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