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수업개요 소개, 제1부 과학과 교육과정, 제1장 우리나라 과학(물리) 교육과정, 가. 우리나라 근대학교의 설립과 과학교육, 나. 우리나라 과학(물리) 교육과정의 변천, 다. 제7차 교육과정(1998-): 현행 교육과정, 라. 고등학교 물리 교육과정 편제 및 내용의 변천 경향 |
2주차 |
제2장 외국의 과학 교육과정 동향, 가. 일본의 과학 교육과정, 나. 영국의 과학 교육과정, 다.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 |
3주차 |
제2부 물리 교재 연구, 제3장 물리 학습 교재의 유형, 가. 개념 설명 중심의 물리 학습 교재, 나. 탐구 활동 중심의 물리 학습 교재, 다. STS 학습 교재 |
4주차 |
제4장 물리 교재의 개발 과정, 가. 최근의 미국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나. 영국의 SATIS 교재의 개발 절차와 방법, 다. PSSC와 HPP 교재의 개발과정 |
5주차 |
제5장 물리 교재의 평가와 선정, 가. 과학교재 평가준거에 대한 외국의 예, 나. 물리교재 평가의 준거, 다. 물리교재의 선정과 활용 |
6주차 |
제3부 물리 교수학습 이론, 제6장 물리수업 모형, 가. 발견학습 모형, 나. 발생학습 모형, 다. 가설검증 수업모형, 라. 순환학습 모형, 마. 인지갈등 학습모형, 바. STS |
7주차 |
제7장 물리수업 방략, 가. 개념도 적용 수업 방략, 나. Vee Diagram 적용 수업 방략, 다. 시범 적용 수업 방략, 라. ICT 활용 수업 방략, 마. Computer Simulation 활용 수업 방략, 바. 웹기반 활용 수업(WBI) 방략 |
8주차 |
제4부 물리-교수-학습의 실제, 제8장 물리 교수-학습 지도안의 작성, 가. 교수-학습의 계획, 나. 교수-학습 지도안의 구성요소 및 작성, 다. 교수-학습 지도안의 실례와 특성 |
9주차 |
제9장 물리학습지도와 교육공학, 가. 물리 학습과 ICT 활용, 나. 물리 학습과 Multimedia 자료 개발 |
10주차 |
제10장 물리수업 방략의 적용, 가. 개념도 수업 적용 방략, 나. Vee Diagram 수업 적용 방략, 다. 시범 적용 수업 방략 |
11주차 |
라. ICT 활용 수업, 마. Computer Simulation 활용 수업, 바. 웹기반 수업(WBI) |
12주차 |
물리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별 작성과 발표수업 1 |
13주차 |
물리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별 작성과 발표수업 2 |
14주차 |
물리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별 작성과 발표수업 3 |
15주차 |
물리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별 작성과 발표수업 4 |
16주차 |
|